知/job지식

[Autocad] 레이어 강제 삭제하기

콰트로로켓단 로사 2024. 5. 25. 17:24
728x90


저는 캐드를 주로 사용하는 직종에서 종사하지만
가끔 명령어가 생각이 안 나거나
궁금할 때가 있더라고요.
그래서 종종 캐드 명령어에 대해
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.


여러분 저는 캐드에서
중요한 것 중 하나는
바로 "레이어"라고 생각합니다.
 
그중 레이어를 정리할 때,
삭제가 안 되는 레이어가 있거나
또는 한 번에 레이어를 합치고 싶은 적
있지 않나요?
 
그때 필요한 명령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
바로,

"LAYMRG"

입니다.
 
간단하게 LAYMRG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 

우선 레이어를 이렇게 시작해 보겠습니다.
 
 
 

약품실에 약품탱크를 넣고 싶어
탱크 외형도를 넣으려고 합니다.
 
보통 이런 외형도는
레이어 정리가 안 돼있기에,
저는 해당 레이어를 전부
0 레이어로 바꿔보겠습니다.
 

우선 외형도를 가져왔을 때 
레이어가 추가된 게 보이시나요??
(배관레이어 지웠음)
 
 

명령어로
"LAYMRG"를 누르면
다음과 같이 뜹니다.
 
저기서 레이어를 직접 선택해도 되는데,
저는 저기서 [이름(N)]을 눌러보겠습니다.
 

그러면 모든 레이어가 다 뜨게 됩니다.
저기서 없애고 싶은 레이어를 전부 다 선택해 줍니다.
(현재 선택된 레이어는
삭제가 안되므로 안 뜹니다.)
 
 

 다 선택 후 확인을 누르면,
추가로 더 병합하고 싶은 레이어가 있냐고 묻습니다.
있으면 이전처럼 한 번 더 반복하시면 되고,
저는 다 선택했기 때문에
엔터를 눌러줍니다.
 
 

엔터를 누르면 어떤 도면층으로
레이어를 합치고 싶냐고 물어봅니다.
 
그러면
해당 레이어를 클릭해도 되고,
 
저는 저기서 [이름(N)]을 한 번 더
눌러보겠습니다.
 
 

저는 0으로 합친다고 했으니,
0 레이어를 선택하고
확인을 누르겠습니다.
 

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.
그럼 예(Y)를 누릅니다.
 
 

그러면 선택한 도면층이 0 레이어로 합쳐지면서
레이어가 깔-끔 해졌습니다.
 
 
레이어 정리하는데
다양한 명령어가 있지만
 
삭제가 안 되는 레이어는 
"LAYMRG"
를 꼭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.
 

728x90

' > job지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Autocad] 외부참조 설정값이 원래대로 돌아갈 때  (0) 2024.05.29
[Autocad] 외부참조(xref) 사용법  (0) 2024.05.25
Markov property  (0) 2024.05.24
Stochastic process  (0) 2024.05.23
Reinforcement Learning  (0) 2024.05.21